마영전 파이널 테스트: 피오나 변경사항 by 폐묘

제가 볼려고 퍼온것[..]
리시타는 할 생각이 전혀없어서-_-안가져옴







피오나의 가장 큰 변경점은 가드가 더욱 신속하게 동작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가드의 기본 조작 방법은 이동[↑] 키를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가드[A] 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공격중에 가드[A]키를 먼저 누르면 아무 반응이 없었지만,
이제는 공격 도중 가드[A]키를 미리 누르고 있으면, 가드가 가능해지는 즉시 신속히 가드하게 됩니다.
가드가 가능해지는 순간 역시 예전보다 더욱 빨라졌습니다.
(이제는 눈으로 보고 윈터클로의 2연타 공격을 모두 가드할 수가 있는 정도입니다. ^^ )

피오나는 회피 거리가 짧고, 리시타의 슬립대시처럼 무적 판정도 없습니다.
대신 피오나에게는 리시타에게 없는 방패와 가드가 있습니다. 
이 방패가 피오나를 피오나답게 만들어주는 것이지요. ^^


1. 가드 타이밍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지만, 스매시는 일반 공격에 비해 압도적인 대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연타 공격 후 마지막 공격을 스매시로 마무리 하지 않으면
기껏 넣은 일반 공격들이 제 역할을 못한 것이 됩니다.
하지만 피오나는 모든 스매시 공격 속도가 리시타에 비해 느리고, 공격 회수 동작도 깁니다.
따라서 피오나의 잠재력을 모두 끌어내기 위해서는
언제 가드가 가능한지를 잘 파악
하고 있어야 합니다. 
연타 공격을 입력하면서 보스의 공격 시간과 피오나의 가드 가능 시간을 계산하고,
스매시를 넣고, 안전하게 가드합니다.
이 패턴이 피오나 플레이의 기본입니다.
네, 맞습니다. 피오나는 리시타에 비해 조작이 좀 어렵습니다. ㅠㅠ
하지만 그만큼 손맛이 있는 캐릭터임은 확실합니다.


2. 장비 수리 키트를 꼭 지참해야 합니다.

사실 장비 수리는 모든 캐릭터에게 중요합니다.
퀘스트 도중 방어구가 파손되면 방어력이 큰 폭으로 하락합니다.
파괴된 장비는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방어구가 좋아질 수록,
혹은 레벨이 오를 수록 그 폭은 증가합니다.
따라서 장비 수리 키트는 누구에게나 중요합니다만... 특히나 피오나는 더욱 그렇습니다. 
방패가 파괴되기 때문이지요.

방패가 파괴되면 카운터어택이나 헤비스탠더를 아예 사용할 수가 없게 되고,
가드를 하더라도 대미지를 100% 감쇄시키기 못하고, 일부 대미지를 받게 됩니다.
방패는 피오나의 전부입니다. ^^
피오나에게 방패 파괴는 최대의 위기입니다.
이 때 장비 수리 키트로 방패를 신속하게 수리하기 위해 퀘스트를 나가시기 전에
퀵 슬롯에 꼭 장비 수리 키트를 꽂고 가세요.
장비 수리 키트는 커스티에게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3. 가드와 헤비스탠더가 전부는 아닙니다.

가끔 피오나를 플레이 하시는 분들 중에는, 가드와 헤비스탠더만을 믿고
보스의 앞에 똑바로 서서  일대일로 대결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 
(곧 누워서 깃털을 기다리는 신세가 되시곤 합니다)

영웅전에는 소위 말하는 탱킹 클래스가 없습니다.
그 어떤 캐릭터도 보스 몬스터와 맞짱을 떠서(!) 이길 수는 없습니다. ^^
보조 무기를 이용해 보스 몬스터를 쓰러뜨리고, 기회를 엿보고 빈틈을 노리고.
동료와 협력하여 내 공격 찬스를 확보하는 것이 영웅전의 스타일입니다. ^^
피오나라고 해서 가드와 헤비스탠더만 쓰라는 법은 없는 것이지요.

주변 물체를 던지고, 갈고리 사슬로 다리를 묶어보세요.
그리고 아마란스 킥과 같은 강력한 스매시를 날려보세요.


4. 엘라이드의 추천 스킬들




가드
당연히 피오나의 첫번째 추천 스킬은 가드입니다.
가드는 방패의 내구력를 소모시키지는 않습니다만, 대신 가드에 성공하면 스태미나가 줄어듭니다.
스태미나가 모두 소모되면 더 이상 가드를 할 수 없게 될 뿐더러, 지쳐서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가드 스킬을 올리면 이 때 소모되는 스태미나가 줄어들어 더 안전하게 가드를 할 수 있게 됩니다.
방패 파괴 상태에서 가드로 경감되는 대미지 폭이 증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실드 마스터리
어차피 더 좋은 방패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실드 마스터리 스킬을 올려야 합니다. ^^
(더 좋은 방패는 높은 실드 마스터리 랭크를 요구합니다.)
하지만 그것 보다 중요한 것은 실드 마스터리를 올리면 방패의 내구력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가드는 방패의 내구력을 소모하지 않지만, 카운터어택은 큰 폭으로 방패의 내구력을 감소시키며,
헤비스탠더는 받은 대미지량에 비례하여 방패의 내구력을 소모합니다.
방패 파괴를 피하려면 실드 마스터리를 올려 내구력 최대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실드 마스터리에는 착용된 방패의 무게가 감소 효과도 있습니다.
(참고: 인챈트를 통해서도 방패의 내구력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전투 의지
북쪽 폐허쪽 스토리라인을 진행하다 보면 <스킬: 전투 의지>라는 스토리를 만날 수 있게 되는데,
이 스토리라인의 보상으로 이 스킬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스킬을 익히면 충격을 받아 쓰러져야 할 순간에 쓰러지는 것을 버틸 기회가 생기며,
그 기회는 전투 의지 스킬의 랭크를 올릴수록 증가하게 됩니다.
리시타는 윈드밀 스킬을 이용하여 쓰러져 있는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지만,
피오나에게는 윈드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투 의지 같은 스킬이 피오나에게 중요해지는 것이지요. ^^








그 외 변경점들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빨리 달리기 도중 액션 가능

지난 테스트까지는 이동[↑] 키를 두번 눌러 발동하는 빨리 달리기 도중
액션을 하려면 멈추어 서야 했습니다.
파이널 테스트 부터는 빨리 달리다가 멈추는 동작 중에서도 공격, 이동, 붙잡기, 물건 들기등
거의 모든 행동이 가능해졌습니다.



회피 가능 타이밍 변경

이전에는 회피 가능 타이밍이 너무 빠르거나 늦은 경우가 있어서 공방이 정교하지 못한 점이 있었는데,
이 부분을 전체적으로 정리하였습니다.


롱해머 대미지 상향

피오나 롱해머의 대미지가 더욱 상향되었습니다.


스매시 공격력 조정

스매시 공격들을 전체적으로 조정했습니다.
이전에는 일반 공격 없이 바로 동작하는 스매시 공격(거트 스팅어, 스파이크 로즈)들과
일반 연타 공격을 3~4회 입력 후 발동시키는 스매시 공격 사이의 대미지 차이가 미미했으나,
이번 테스트부터는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더 많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쪽이 더 높은 대미지를 보이게 됩니다.


공방에 능력치/방어력의 영향이 더욱 커졌습니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전투 공방에 주는 영향이 훨씬 커졌습니다.
예전에는 높은 방어력의 방어구를 맞추나 초반 장비를 계속 들고 가나 큰 차이가 없었고, 
무기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높은 공격력을 가진 무기와 초반 무기의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참으로 고민이 많이 되는 부분입니다.
영웅전은 액션 게임이지만, RPG 게임이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
(이 부분에 대해서는 파파랑 디렉터님과도 여러번 의견을 교환했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지난 2차 CBT 때 보다
공방의 영향 정도를 더 높히고 테스트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장비와 능력치가 공방 밸런스에 주는 영향은 오픈 전까지 앞으로도 계속 조정될 예정입니다.


(추가사항) 각각 2타 연속 공격이 가능한 스매시

빼먹은게 있었네요. 수정으로 추가합니다.
일반 연타 공격 3회를 입력후 발동 가능하던 스매시의 조작이 변경되었습니다.
해당하는 스킬 이름은 스매시: 베어 블로어(리시타)와 스매시: 아이비 스위퍼 (피오나) 입니다.

이 공격을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스매시[D] 키를 두번 눌러야 합니다.
즉 조작 차례를 모두 열거하면 다음과 같은 콤보가 됩니다.
(키보드 조작계를 사용중이라 가정합니다.)

[S] - [S] - [S] - [D] - [D]

덧글

  • 2009/07/24 20:10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폐묘 2009/07/24 20:14 #

    나도 원래 속도전 위주로 하는 캐릭을 좋아하는 타입인데, 피오나는 특이하게 끌리더라.
    방패로 막으면서 칼질하는 느낌이 꽤 좋아 ㅋㅋ

    그나저나 겜 제대로 못했겠네 /토닥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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