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2010] 블레이드 앤 소울, 기대작다웠다!! by 폐묘

[01] 폐묘 & 부산 with 지스타2010 (1)
[02] Tiger JK in G-Star 2010 !! 발라버렷!!!!!!!
[03] [지스타2010] 디아블로 3, 15분은 너무 짧았어..
[04] [지스타2010] 슈퍼스타K2 탑4와 마계촌 온라인!!
[05] [마영전] 지스타 2010의 카록 체험기
[06] [지스타2010] 블레이드 앤 소울, 기대작다웠다!!
[07] [지스타2010] 테라 체험기, 따..딱히 여캐때문에 해본건 아냐
[08] [지스타2010] 록맨 온라인, 장점을 찾기가 힘들더라.
[09] [지스타2010] 블리자드 부스 이야기
[10] [지스타2010] 그 외 게임들 감상+행사장 풍경
[11] [지스타2010] 폐묘 & 부산 with 지스타2010 (2)

아오 블소 해보려고 정말 얼마나 기다렸던지; 결국 집에가기 두어시간 전에야 간신히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항간에선 생각보다 별로다 라는 말이 많던데, 우선 개인적 평을 말하자면 만족스러웠습니다.



전 검사로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여러 게임메체에서 밝혔다시피 이번 체험판은 스토리 초반부(스승 및 사형, 사매들과의 일상을 통한 튜토리얼 / 습격으로 인한 스승의 죽음 / 표류 후 도착하는 마을에서의 방어)정도로, 플레이시간 40분을 약간 바쁘게 뛰어다녀야 다 즐길 수 있는 정도더군요. 물론 처음 해 본 거라서 오래걸린 걸지도 모르겠지만..


프롤로그 장면과 함께 곳곳에서 나오는 스태프 이름들.

참고로 플레이 해본 다른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기공사의 경우 완성도가 아직 낮아서인지 좀 지루하다고 합니다. 가장 재밌게 즐길 만한건 권사인데, 아마 그래플러 스타일의 전투라고 한듯. 역사는 주위에 해본 분이 없어서 모르겠고 검사는 스킬의 조합을 신경쓰면서 해보니 재밌더군요.


제가 플레이 했던 진 종족 검사

초반에 목각인형을 상대로 전투 훈련을 하고 시험의 동굴이던가.. 하는 곳으로 이동해서 사용법을 익힌 스킬을 써보게 되는데, 여기서 습격을 받아서 캐릭터가 전투불능 상태가 됩니다. 다 그런건지 제가 발컨이라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습격하는 NPC가 조금 센 편인듯.



인상적인 것이 이 전투불능 상태인데, 땅을 빌빌 기어서[......] 이동하는 게 가능합니다. 기억이 맞다면 이 시간이 70초 정도인데, 운기조식과 마을 귀환의 두 가지 명령을 사용할 수 있죠.

마을 귀환은 말 그대로 마을로 돌아가는 건데 운기조식의 경우 그 자리에서 20초동안 몸을 추스려 '자체부활'하는 능력입니다. 블소에 대해서 밝힌 부분이 힐러가 없다는 것이었는데, 이렇게 자체부활이 존재하기 때문에 파티전멸의 부담을 조금이나마 줄인 게 아닌가 합니다. 운기조식을 하는 중에 공격받으면 정말 사망상태가 돼서 마을 귀환만 가능해집니다. 만약 파티플이라면 다른 파티원들이 쇠빠지게 싸우는동안 좀 멀리까지 기어가서 비굴하게 운기조식 해야합니다[....]



검사의 전투방식은 '검'이라는 무기를 사용하는 캐릭터답게 상대의 공격을 막아내는 능력이 존재합니다. 막기를 시전했을 때 일정시간 동안 방어 동작을 취하는데, 이 때 공격을 받으면 그걸 막아내고 바로 찌르기 공격이 가능해지죠.
찌르기 공격은 전투를 바로 시작했을 때 사용할 수는 없고 다른 공격으로 구슬(명칭 까먹음)을 모아야 사용 가능하며 시전 시간이 약간 소요됩니다. 다만 막기가 성공했을 때 발동하는 찌르기는 즉시 시전입니다.



스승이 사망하고 나서 진행되는 마을 방어쪽에선 좀 더 다양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도 형태를 두 가지로 변경할 수 있으며 먼 거리의 적에게 검기를 날리는 원거리 공격이나 제자리에서 빙글 돌면서 근접한 모든 적에게 광역 피해를 입히는 능력도 생깁니다. 발차기도 조금 특징적인데 맞은 적을 살짝 밀쳐내서 몹이 여러마리 붙었을 때 이걸로 밀쳐내주는 플레이도 필요한 듯.

전투에서 가장 중요한건 역시 스킬의 조합을 어떻게 이루어야 하는지 충분히 인지하는 것이겠더군요. 막기-찌르기 처럼 콤보로 이루어지는 능력이 다수 존재하는 느낌입니다. 그래도 제자리에 서서 스킬만 연타해대는 지루한 사냥은 아닐듯.. 평을 들어보니 기공사가 캐스터 계열이라는데 이건 어떨지 모르겠네요.



불만이라면 역시 논타게팅. 왜 이걸 논타게팅으로 해야만 했는지 잘 모르겠더군요.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몹의 피가 다 보이고, 공격했을 때 피해량도 모두 표시됩니다. 테라도 이런식의 논타게팅이던데 그냥 타게팅으로 만드는 편이 덜 헷갈려서 나을듯한 느낌이 드네요.


그리고 블소하면 빼놓을 수 없는 캐릭터 디자인. 아아 김형태는 위대했슴다... 캐릭터 디자인이 게임에 잘 녹아들어가서 대부분의 움직임이 크게 어색하지 않고 잘 나오더군요. 다만 경공이 어색했습니다. 점프 후 점프를 한번 더 누르면 경공 상태가 되는데 포즈가 너무 어색해요... 아이온의 활강 같은 느낌도 들고. 날개만 안폈지 정말 활강 느낌이었습니다.
스승을 죽이는 악역 캐릭터는 너무 매력적이었고[...] 로리로리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로리 종족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로리종족 남캐를 봤는데 여캐나 남캐나 로리해보여서 큰일이던데요[.....]

캐릭터 생성창을 찍어놨으니 그건 아래쪽에 넣도록 하겠습니다. 카메라로 찍은거라 좀 안습하지만..<-모니터에 제가 너무 적나라하게 나와서 수정좀하고 추가예정[........]

총평은 역시 나왔을 때 꼭 해봐야겠다 수준. 내가 엔씨게임에 이렇게 열을 올릴줄이야[...]


이글루스 가든 - 마비노기 영웅전

덧글

  • AO 2010/11/22 00:32 # 답글

    저도 어서 꼭 해보고 싶은 게임입니다.
    개인적으론 몬헌프론티어같이 공격기가 조합이 되었으면 좋겠는데..
  • 폐묘 2010/11/22 09:14 #

    전 몬헌을 못해봐서..'ㅅ'
    파티연계 스킬같은게 나오면 재밌을것 같기도하네요.
  • 프로타이스 2010/11/22 08:44 # 답글

    나도 검사했었당-
    엔씨쪽에서는 논타게팅이 아니라 오토타게팅이라고 밝혔지. 다굴당할때도 앞에 있는 몹만 딱 인식해서 공격하니까..
    나도 나중에 후기쓰겠지만(...과연) 여튼 난 너무 오래기다려서 그런지 이래저래 기대이하였음-..-.....
  • 폐묘 2010/11/22 09:14 #

    아항 오토타게팅 이어쿤.. 난 나름 괜찮았던듯 ㅋㅋ
  • 술돌이 2010/11/22 08:45 # 답글

    전 줄서서 기다리는 거 못 해서 그냥 구경만 했었어요.
  • 폐묘 2010/11/22 09:15 #

    줄이 엄청나긴 하더군요[......]
댓글 입력 영역


외부 링크

외부 링크

Secret Wish
NAG's Homepage
전민희 작가 공홈
마이너 노트
눈마새 위키
Now Loading ■■■□□
Derisory Soul

나의 WOW 전투정보실

니아르(마법사)
별철(주술사)
폐묘(흑마법사)
츠바사캣(전사)

나의 마영전 캐릭터

폐묘(피오나)
니아르(이비)

디아블로3 프로필

폐묘

NISIOISIN ANIME PROJECT


괴물이야기(化物語)



상처이야기(傷物語)



가짜이야기(偽物語)



고양이이야기 흑(猫物語 黑)



세컨드 시즌






구글ad

통계 위젯 (화이트)

2455
233
2026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