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서 해 본 '아틀란티카S' 감상 by 폐묘

지난 19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아틀란티카S 프론티어 테스트 때 게임을 해 봤습니다.
아틀란티카(온라인 게임)를 해 보지는 못했지만 관심은 갖고 있었기에 짬나는대로 해 봤었네요.

52레벨인가 53레벨인가까지 키웠고, 그때까지 플레이하며 느낀 몇 가지 감상을 써 볼까 합니다.


1. 전투에 대해



전투 영상입니다.

그래픽이나 사운드는.. 뭐 웹게임이니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전투 진형은 3x2, 총 6명까지 한 조로 짤 수 있고, 입맛에 맞는 용병을 고용해서 배치하면 됩니다.
...라고는 해도 앞열엔 근접형, 뒷열엔 마법형이나 원거리형을 세울 수 밖에 없더군요.

초반은 그렇다 쳐도 30레벨대를 넘기면 근접형 몹의 평타가 상당히 강력해지고, 50즈음의 무덤 지역에서 만나는 몹부터는 두어마리 정도가 점사하면 탱커형인 계백을 제외하곤 녹아버리기 때문에 앞열에 다른 애들을 세우기가 어려워집니다.

전투는 자동으로 진행되며, 때문에 전투를 지켜보고 있으면 뭔가 속에서 울화가 치밀어 오를 경우가 생깁니다. 피가 만땅인데 힐을 반복한다던가, 공격력 거지같은 스킬만 반복해서 써댄다던가 하는 경우죠. 아래에서 쓰겠지만 궁수 캐릭터인 로빈훗(..인데 여캐릭)의 스킬은 줄 수 있는게 욕밖에 없다라는 느낌입니다.

결국 후반가면 앞쪽엔 3계백을 세울 수 밖에 없는 게 현실이라 하더군요. 계백이 방패도 착용하다보니 피통확보도 좀 더 수월하고 공격력도 어느정도 좋은 편입니다.



친구의 거점에 방문하면 친구와 함께 전투를 치룰 수 있습니다. 함께하는 전투는 친구 한명 당 하루에 5회로 제한되며,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고 자신의 지역에 있는 몬스터 쿨을 공유하지 않아서 퀘스트 진행을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지요. 친구와 같이 전투를 하면 그 친구에겐 골드가 일정량 들어가니 일석이조.

영상에서 보시다시피 플레이어-친구가 번갈아가며 공격페이즈와 방어페이즈를 맞이하기 때문에 강력한 몹을 잡을 때 유용하죠.
근데 여기에 버그가 있어서..


..저런 유령캐릭터가 발생합니다. 한두번 나온 게 아니라서..
친구의 용병이 죽으면 랜덤하게 나타나선 공격하기도 하고 맞아주기도 합니다. 뭐 몸빵이 대신 생기니까 좋긴 했습니다만..


2. 용병과 스킬에 대해

이번 테스트에서 가장 불만이 많이 터져나왔던 부분은 아마 용병간의 밸런스와 스킬 부분이리라 생각합니다.
자신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구성을 갖추고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게 이런 게임을 바라보는 저의 시각인데, 획일화될 수 밖에 없겠더군요.

일단 앞열에 근접형 캐릭터들로 세워 놨었지만, 검방캐릭인 계백을 제외한 조자룡(창)과 블루투스(도끼)는 좀 미묘한 느낌입니다.
그나마 조자룡의 경우 공격력이 괜찮은 편이고 턴도 자주 발생하며 공격 범위도 가로열 2명이기 때문에 방어가 후달리는 부분을 커버한다고 쳐도, 블루투스는 진짜 답이 없어요.
더 튼튼한 것도 아니고, 같은 등급의 무기와 방어구를 끼워줘도 공격력은 거지같고 그나마 턴도 잘 돌아오질 않습니다. 스킬의 피해량도 적은 편이라 차라리 스킬 쓰지 말라는 생각이 들 정도죠. 디버프로 기절 효과가 부과되긴 하지만 크게 유용하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원거리 계열을 볼까요. 총을 쓰는 오이치와 활을 쓰는 로빈훗이 기본입니다. 오이치의 경우 조자룡과 마찬가지로 가로 2열이 피격 대상이고 스킬인 난사도 어느정도 공격력을 뽑아주기 때문에 좋은 딜러로 취급됩니다.
반면 로빈훗의 스킬인 침묵의 저주는 세로열 3명을 대상으로 스킬을 쓰지 못하게 하는데, 공격력이 지나칠정도로 낮습니다. 나중엔 일부러 마나 안 채워주고 진행해서 평타만 쓰게 만들어야 할 정도였죠. 마나가 충분하면 로빈훗은 스킬질만 합니다. PVP용으로는 쓸만할 지 모르겠지만, 일반 몬스터가 스킬을 쓰는 경우가 50레벨 넘기도록 하나도 없었기 때문에 효율성 0인 스킬이죠.

그리고 힐 계열입니다. 초반에 영입할 수 있는 오쿠니는 전투대형 전체 대상이 힐 범위이고 힐량도 쓸만한 편입니다. 그런데 10레벨 좀 넘기고 퀘스트 진행해야 영입할 수 있는 원효대사는 앞열의 세 명만이 힐 범위이고 힐량은 고만고만하죠. 앞열의 세 명이 모두 죽어도 스킬을 쓰는데, 결국 힐 받을 대상이 없으니 턴만 낭비하는 겁니다. 첫 페이즈를 제외하고는 한 페이즈 당 3명까지만 행동을 하던데, 이러면 행동 하나를 날려먹는 거라 짜증이 솟구치죠. 당연히 공격력은 잉여스럽습니다.

이후 레벨을 올리면서 대포를 쓰는 나폴레옹이나 도끼를 쓰는 축융, 지팡이를 쓰는 라르간르페이(맞나..마녀임) 등을 영입해서 써봤는데 기존 멤버들과 레벨차가 크다보니 제대로 못 써봤네요. 그나마 축융도 40은 넘겨봤는데, 스킬이 적 전체를 대상으로 공격하는 동물 소환인데 범위가 넓은만큼 피해량도 안습했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부분인 만큼 용병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게 큰 숙제일 듯 하네요.


그리고 스킬의 경우 한 가지 어이없었던 부분이, 1단계 책으로 스킬레벨 30까지 습득 가능하고 2단계 책으로 스킬레벨 60까지 습득 가능합니다. 근데 스킬레벨이 30일 때 2단계 책을 사용하면 레벨이 부족해서 못 배운다고 나와요. 그래서 악세서리 아이템을 쓰든가, 다른 스킬레벨을 올려주는 아이템을 착용한 상태로 2단계 책을 써야만 합니다. 뭐 이런건 정식 서비스 때 고쳐져서 나오겠죠.


3. 제작과 강화에 대해

게임을 진행하면서 사용하게 되는 대부분의 장비(무기, 방어구, 스킬책)들은 전투를 통해 얻는 재료를 사용해 제작할 수 있습니다. 제작이 귀찮다면 그냥 상점에서 구매해도 되지만, 제작할 경우 기본 강화도가 +1인 상태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조금 더 메리트가 있죠. 다만 제작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개인 취향따라 선택하면 될 듯 합니다.

악세사리 같은 사치물품(?)과 캐쉬아이템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을 직접 제작할 수 있다는 건 꽤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음 단계의 아이템에 필요한 재료들은 거의 그 전단계에 때려잡은 몬스터들로부터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대장간에 제작 걸어두고 전투 하다보면 다 완성되어 있으니 편리하죠.

다만 스킬책 같이 여러개를 제작해야 할 경우엔 좀 더 편리성이 필요할 듯 합니다. 일일히 클릭하면서 반복하다보면 상당히 귀찮더군요.


4. 퀘스트에 대해

퀘스트는 그냥 단순합니다. 필드를 돌아다닌다거나 하는 게 없으니 가서 몹 몇 마리 잡아라, 몹에서 나오는 아이템 몇 개 모아와라 라는 것이 대부분이죠. 종종 친구집에서 몇회 사냥하고 와라, 친구에게 선물을 몇 번 줘라 같은 퀘스트는 페이스북을 지인 위주로만 친추해 둔 저에겐 좀 힘들었습니다. 담부턴 게임용 계정을 하나 파고 그걸로 하던가 해야겠어요.


그리고 이런 오류는 많이 없어보이니까 확인 잘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5. 그 외

토벌대는 게임을 오랜 시간동안 못할 때(보통 자러갈 때)나 남아도는 병력을 활용하는 데에 쓰기 좋습니다. 레벨이 오를 수록 갈 수 있는 지역이 많아지고 보상도 좋아지니까 짭짤하더군요.
약탈은 그 효율을 잘 모르겠습니다. 한 번 해봤는데 2시간 좀 넘게 걸리다보니 그 시간에 몹이나 때려잡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PVP개념이라 할 수 있는 콜로세움은, 자신의 전투력과 비슷한 대상을 찾아주는 게 아니고 그냥 무작위 대상을 뿌려주다보니 정작 나한테 적절한 수준의 플레이어를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전투진형의 전투력 수치를 비교해서 어느정도는 비슷한 수준의 대상 위주로 볼 수 있으면 좋겠네요.



쓰고보니 감상이라기보단 까는 글 같은데, 그러려고 쓴 건 아니고 뭔가 기분전환용으로 썼건만 별 도움이 안됐네요.
밸런스라던가 오류 부분을 잘 수정해서 정식 서비스 때 좋은 게임으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핑백

  • Twisted Life : 2012년, 나의 시간을 죽인 게임들 2012-12-30 23:11:48 #

    ... 아줬나여 상황이 어떤가 싶어서 홈페이지를 지금 보니, 아직 오픈은 안했네요. 정식 서비스 시작되면 돈 들여서라도 해볼 용의가 있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6. 아틀란티카S (Atlantica S / 3월) 오베였나 뭐였나.. 아무튼 페이스북에서 눈에 띄어 해 봤던 아틀란티카 S입니다. 당시 감상을 꽤 길게 썼었는데, 지 ... more

덧글

  • narue 2012/03/27 22:02 # 답글

    음. 저도 잠깐 했었는데... 제쪽 인터넷이 느려서 그런건지 버벅버벅 orz
  • 베레카 2012/03/29 00:51 # 답글

    원래 게임은 까야 제맛
    이라기보단 뭔가 어설픈게 참 많았지 ㅋㅋ
  • 크라피카 2012/11/03 15:13 # 삭제 답글

    넥슨에서 이게임 가입해서 해봤는데 별로 재미없어서 삭제하고
    회원탈퇴 하려는데 아예 존재하지않네요. 이게 어떻게된건지. ㅠㅠ 혹시 아시나요?
    회원정보수정에 가는건 넥슨자체 탈퇴더군요.
  • 폐묘 2012/11/03 16:19 #

    어 이게 넥슨에 있나요? 전 그냥 페북에서 해서.. 잘모르겠네요.
  • 안됌 2013/03/04 16:14 # 삭제 답글

    저 지금 해볼려고 하는데 어떻게 함
댓글 입력 영역


외부 링크

외부 링크

Secret Wish
NAG's Homepage
전민희 작가 공홈
마이너 노트
눈마새 위키
Now Loading ■■■□□
Derisory Soul

나의 WOW 전투정보실

니아르(마법사)
별철(주술사)
폐묘(흑마법사)
츠바사캣(전사)

나의 마영전 캐릭터

폐묘(피오나)
니아르(이비)

디아블로3 프로필

폐묘

NISIOISIN ANIME PROJECT


괴물이야기(化物語)



상처이야기(傷物語)



가짜이야기(偽物語)



고양이이야기 흑(猫物語 黑)



세컨드 시즌






구글ad

통계 위젯 (화이트)

532
181
2019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