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개론, 지나가버린 이야기를 되살리다. by 폐묘



---------------------------------------------------------------------------------------------------------
약간의 스포일러라던가 미리니름이라던가 네타바레 라는 것이 포함될 수도 있으니 감상하실 분이라면 주의 해 주세요
---------------------------------------------------------------------------------------------------------


첫 사랑이라는 진부한 소재를 다루는 영화는 몇 편이고 만들어져 왔다. 영화가 되었든 노래가 되었든 가장 잘 팔린만한 소재는 사랑 이야기이고, 그 중에서도 첫 사랑은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끌어내게 마련이다보니 아마 세상에 존재하는 감독의 수 만큼 첫 사랑에 관련된 영화가 만들어지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든다.

건축학개론도 결론만 놓고 보자면 진부한 첫 사랑에 대한 이야기였다. 우연히도 같은 강의를 듣는 이쁘장한 아가씨와 같은 동네에 살고 있는 주인공은 그 아가씨에게 빠져들고, 알콩달콩 인연을 쌓아가는가 싶다가 한 순간에 그 관계가 깨어지고 실연 아닌 실연을 한다는 그런 이야기. 그리고 15년만에 갑작스레 재회한 이들은 과거를 회상하며 이야기를 진행 해 간다.


내용물이 같을 때, 이에 대한 평가를 천차만별로 나오게 만들어주는 건 당연히 이를 풀어나가는 과정에 있다. 건축학개론은 사건 하나하나를 크게 부풀리기 보다는 소소한 일들을 나열한 것으로 보인다. 같은 강의를 듣는 예쁜 여학우라거나, 바람기 가득한 잘 나가는 선배라거나, 같이 술 빨고 주사부리면 받아주는 불알친구 같은, 흔히 처할 수 있을만한 인물을 등장시켜 복잡하지 않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관객은 그 흐름을 따라잡기에 더없이 쉬운 방식이다.

여기에 90년대 중반이라고 하는, 한 시기를 대표하는 아이템들도 추억을 회상하는 데에 한 몫을 해 준다. 1기가짜리 팬티엄 컴퓨터나 삐삐, 올빽을 위한 필수 아이템 무스 등은 첫 사랑의 아련한 기억마냥 추억을 돌이켜보게 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많이 공감된 부분은 주인공의 첫 사랑 보다는 이런 소소한 부분들에 있었다. 같이 본 친구가 아련아련하다, 라는 표현을 했는데 그 말대로 가슴 절절한 이야기가 아닌, 떠오를락 말락 하는 그런 감정을 자극하는 게 건축학개론의 매력이 아니었나 싶다.


영화 외적인 이야기를 좀 하자면, 전람회의 '기억의 습작'이 두 주인공의 사랑-혹은 추억-에 대한 테마로 사용되었듯 누구에게든 그 시절을 떠올리게 만드는 노래가 있지 않나 하는 것이다. 친구가 자신의 스무살의 노래는 델리스파이스의 '챠우챠우'라고 해서 내겐 그런 노래가 무엇이었나 생각해보게 되었다.

문득 떠오르는 노래는 김현성의 '소원'이었다. 고3 수능이후 첫 사랑과 헤어졌던 당시 온갖 실연노래를 달고 살았고 그 후유증이 1년을 넘길만큼 오래 갔었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듣고 따라부르던 노래였다. 그래도 지금 와서는 추억으로 돌이켜볼 수 있다는 건 축복일까, 서글픔일까.


종합적 감상을 말 하자면, 눈물샘 자극하는 흔한 사랑이야기가 아닌 담담한 이야기였다는 것. 그래서 마음에 들었다는 것 정도로 마무리 짓고 싶다.
아련아련한 추억을 되새겨보고 싶다면 봐 둘 만한 영화라고 본다.




덧글

  • SUNNY 2012/04/11 03:23 # 답글

    기억 그자체가 '소재'였던거지 뭐... 보고나니 소주생각나는 영화임은 틀림이 없어 ㅋㅋ
댓글 입력 영역


외부 링크

외부 링크

Secret Wish
NAG's Homepage
전민희 작가 공홈
마이너 노트
눈마새 위키
Now Loading ■■■□□
Derisory Soul

나의 WOW 전투정보실

니아르(마법사)
별철(주술사)
폐묘(흑마법사)
츠바사캣(전사)

나의 마영전 캐릭터

폐묘(피오나)
니아르(이비)

디아블로3 프로필

폐묘

NISIOISIN ANIME PROJECT


괴물이야기(化物語)



상처이야기(傷物語)



가짜이야기(偽物語)



고양이이야기 흑(猫物語 黑)



세컨드 시즌






구글ad

통계 위젯 (화이트)

223
141
2028327